대체에너지관련

서울시 "수소연료 본격 보급한다"

SOLAR TRADE 2008. 4. 7. 08:48
반응형
SMALL

서울시 "수소연료 본격 보급한다"

올해 시·자치구 청사 등 15개소에 수소연료전지 30기 설치 예정

정진우 기자 | 04/06 11:15 | 조회 348

이 기사의 태그

태그란?
서울시가 수소연료 보급을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서울 친환경에너지 선언' 1주년인 지난 2일 시청 별관에 수소연료전지 2기를 설치, 가동을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시청 별관외에도 올해말까지 보건환경연구원, 인재개발원,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의료원 등 모두 15개소에 수소연료전지 2기씩을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이 사업에 국고지원금 30억원과 시 기후변화기금 9억8000만원 등 39억8000만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수소연료전지는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터빈 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다.
또 소음이 없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다. 게다가 설치면적이 상대적으로 좁다. 기존 도시가스 공급망을 활용할 수 있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활용도가 높은 새로운 에너지다.

현재는 도시가스 등 화석연료에서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나 앞으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 수소를 생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해 가정용 수소연료전지(1kW급) 1단계 사업으로 40기를 설치했다. 올해에는 2단계 사업으로 전국에 70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에 대응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가정용 수소연료전지 이외에도 수송용,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수소연료전지란=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와, 공기 중에 있는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 에너지(전기와 열)를 생산하는 전지. 수송용·가정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새로운 에너지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