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의 생각

[스크랩] 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의 간단한 팁 소개 - 접속반 관리는 잘 하고 계신가요?

SOLAR TRADE 2018. 2. 9. 09:33
SMALL

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의 간단한 팁 소개


 

 >> 정말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접속반에 대한 관리인데요..

 

      대게의 경우, 접속반 관리는 아주 소홀하게 하거나, 안전 관리자조차도 잘 열어보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접속반은 '태양전지가 모두 제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유심히 관찰하고 지켜봐야 하는데.. 그러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네요..

 

     실제로 발전소를 돌아다니다보면.. '단락되어 있거나' '정상 발전이 되지 않는 채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공사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이것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정말..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안전관리자에게.. 매달 1회는 '접속반 채널 별 전압'을 기재하여 달라고 요청 하십시요..

         그리고.. 심하게 차이가 나는 채널이 있다면.. 왜 그런지 이유를 찾아달라고 요청하세요..

 

     안전관리자가 있고, 안전관리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지만.. 이는 거의.. 안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간혹 모듈의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도 잡아낼 수 있고, 제품 교체를 요청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천재지변(?)등으로 계통이 단락/ 소손된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 귀한 자료가 됩니다..

 

     시공하시는 분들도.. 물론 모두 전문가 분들이 하시지만.. 시간에 쫒겨 하시게 되면.. 간혹 실수를 하세요..

 

     (+ - )를 바꿔 꽃는 경우도 있고.. 번호가 다르게 꽃아 두는 경우도 많아요..

 

   실제로.. 분양사업을 하시는 사장님이 자신있다고 보여주신 발전소에.. 3채널이나 불량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나는 아니겠지.. 내 발전소는 아니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점검해 보세요.. (정말~ 많아요ㅣ... )


 









 

    

출처 : 태양광 발전의 모든 것
글쓴이 : 하루를 일년처럼.. 원글보기
메모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