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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중계]유럽은 이미 탄소배출권 거래 시행 | ||||||||
2008 07/15 뉴스메이커 783호 | ||||||||
기후변화 리더십 과정 제8강-기후변화문제와 우리의 대응방안 이재훈<지식경제부 차관>
1990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억9000만t이다. 그로부터 불과 15년 뒤인 2005년에는 1990년에 비해 2배나 많은 5억9000만t으로 증가했다.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2030년에는 2005년 배출량보다 2배가 또 늘어날 것이다. 선진국과 비교해보면 참 한심한 상황이다. 선진국은 19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겠다고 약속하고 나섰는데, 우리는 거꾸로 가는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서울시가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감소시키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지난 6월 25일, 정유·석유화학·제지·철강·시멘트·반도체·자동차 등 산업계가 자발적 감축 노력을 통해 2020년까지 2005년 대비 부가가치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탄소집약도)을 40% 줄이겠다고 선언한 것도 의미 있는 한 걸음이다. 환경재단 기후변화센터(이사장 고건)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총장 윤은기)이 공동개설한 ‘기후변화 리더십 과정’ 강단에는 지난 6월 30일 지식경제부 이재훈 차관과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차례로 섰다. <편집자 주> 기후변화 문제는 결국 인간이 배출한 탄소가 원인이며, 국제사회의 논의는 온실가스를 줄이자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 2100년까지 지구평균 기온은 6.4℃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사전 대비를 하면 기온 상승도 막고,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화석연료 사용의 절대량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영향에 대한 분석인 ‘스턴보고서’는 2020년 이후에는 전 세계 모든 국가가 탄소 배출 상한을 강제적으로 할당하고 배출권을 거래하는 제도(Cap and Trade)를 이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포스트 교토 협상 체제가 출범하는 2013년부터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질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탄소 배출량 측정 및 보고, 검증이 가능하도록 국가의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최근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는 오는 2050년까지 50%의 탄소 감축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발전·산업·건물·수송 등 부분별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이뤄져야 하며, 2050년까지 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연간 100만 ㎾급 원자력 발전소 32개, 풍력 발전기 1만4000개와 2억 1000㎡ 넓이의 태양열 전지판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2050년에 2005년 수준의 탄소 배출량을 유지하는 데는 CO2 1t당 50달러가 들고, 50%를 줄이기 위해서는 1t당 200~500달러가 들 것이라는 추정 비용도 내놓았다. 온실가스 50% 감축을 위한 총비용은 약 45조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5년 기준 5억9100만t이다. 배출 규모는 세계 16위인데, 이는 1990년 대비 98.7%가 증가한 양이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84.3%는 에너지·산업 부문에서 배출된다. 한 국가의 탄소 배출량은 그 나라의 소비 구조, 기술 수준, 산업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데, 모든 경제 주체의 배출량을 전부 더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부문 배출 비중은 발전(34.3%), 산업(29.7%), 수송(19.6%), 가정·상업·공공(15.0%) 순이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여건을 살펴보자. 산업의 특징은 제조업 비중이 높고, 제조업 중에서도 에너지 다소비업종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게다가 에너지를 많이 쓰면서 에너지 효율도 높은 편에 속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이 이미 높은 상태에서는 온실가스를 추가로 줄이기가 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감축 여건에 현실적인 제약이 따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비중은 전체 에너지 공급 중 2.24%에 불과하다(2006년 자료). 기후변화는 기업경영 최대 도전과제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나라의 국가적 대응은 1999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기후변화협약대책위원회’가 발족된 것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외 여건 분석을 통해 대응 기반을 조성해왔고 탄소 배출 계수 등을 구축해왔다. 또 의무 감축에 대비한 국가 전략을 수립하는 중이다. 앞으로 지식경제부가 에너지·산업 부문, 환경부가 환경·폐기물 부문, 농림부는 산림·농림 부문을 맡아 비용과 정책 옵션 등을 고려해 분야별 감축 잠재량을 설정할 계획이다. 감축량, 감축 수단에 따른 비용 및 국가 총비용을 예측하여 경제적 비용 효과성도 분석하려 하고 있다. 올 1월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기업 경영의 최대 도전 과제는 기후변화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온실가스 감축 규제가 생기면 기업에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원자재와 부품 공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다. 한편,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은 고객과 투자자가 외면하는 등 소비자 구매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말 산업계가 솔선하여 자율 탄소감축 목표 선언을 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정부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결심하고 나선 기업들에 단계별로 지원책을 만들려고 한다. 작년에 중소기업을 비롯하여 339개 사업장에 업체당 약 1400만 원의 비용을 지원하는 에너지 진단을 실시했다. 어느 공정을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에너지는 물론, 탄소 배출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에너지 절약 시설 및 신재생에너지 시설에 대해서는 세액을 공제하고 있다. 또 사업장에 융자를 주어 에너지절약 시설에 투자할 계획도 갖고 있다. 기업의 감축 실적이 발생하면, 이를 관리하고 인증서를 발행한다. 작년에는 정부가 총 17개 기업, 37개 사업에 대해 약 94만t의 탄소 조기 감축을 인정했다. 배출량 감축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시스템(GEIS)에 등록하면, 배출원과 배출량을 관리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각 기업이 얼마나 기후변화에 잘 대응하고 있는지 한눈에 보여주는 지표로 ‘기후변화 리더십 지수’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 지수는 기업의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노력, 전담조직 구성과 운영, 기술 개발 현황과 계획, 신재생에너지 투자계획, 기타 감축 관련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평가해 산정한다. 탄소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여한 기업에는 금융기관이 저리로 융자를 해줄 예정이다. 정부는 앞으로 이런 인센티브를 탄소시장과 연계시킬 것이다. 국내에서 아직 탄소배출권 거래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해서 우리가 가만히 앉아 있을 필요는 없다. 유럽에서는 이미 탄소배출권 거래를 시행하고 있는데, 오는 2010년에는 세계배출권 시장 규모가 1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미국의 시카고 탄소배출거래소(CCX) 등과 연계, 벤치마킹해서 우리나라가 자발적 온실가스 거래시장의 성공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정리 | 정희정<환경재단 기후변화센터 사무국장> 조승미<기후변화센터 출판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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