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을 맞아.. 시골에 방문하였습니다..
못보던 김치냉장고가 있기에 여쭈었더니.. 자식들이 조금씩 드린 용돈모아 냉장고를 구입하셨다더군요..
사실.. 조금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이럴 땐.. 어른들께서 현금만 들고 다니시지만, 현금영수증을 하시는 경우가 없으니까..
아까운 마음이 있었지만.. 말씀 드리지 못했습니다..ㅜㅜ
그리고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환급제도'에 대해 이야기를 꺼냈더니.. '그런건 모른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신청을 대신 해드렸습니다.. 환급받으시라고..
인터넷을 모르고, 모바일 인터넷도 사용 못하시는 어른들이 이걸 어떻게 환급받는지.. 답답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만 일단신청완료
그런데 1주일 후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1. 현금영수증도 안하는 어른들이 구입한 물건에 '이름'이 써있을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포인트 적립'을 할 수도 있지 않냐시네요..
사실 '포인트 적립'을 위해 이름이 있긴한데.. 어머니 이름이고, 거기까진 영수증이 아니어서 사진 첨부를 안했습니다..ㅜㅜ
2. 신청인과 계좌가 다를수도 있지않냐고 물었더니.. 안된답니다.. 제가 신청하면 제가 받아드려야 하는데.. 영수증에 제 이름이 있어야 하는게지요..
3. 제일 이해 안되는거.. 김치냉장고를 샀는데.. '반찬통 2개'를 사은품으로 주었답니다.. 그게 영수증에 써 있고, 그 아래 총액이 써있으니
김치냉장고의 가격이 특정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인데.. 참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담당자에게.. 사정이야기를 했습니다.. '명절이라 시골에 갔고.. 어머님 통장없이 아버님 통장거래를 하시고.. 신청한 저는 아들이고... '
상담원님 말씀이.. '개인으로 환급신청 하지마시고 대리점으로 환급신청하시면.. 어쩌구저쩌구.. '
아.. 결국은 '대리점에서 신청하면 된다는 이야기인가요?' 라고 물었더니.. 그렇답니다..
참.... 이해 안갑니다...
정책적으로 문제있는 건 .. 좀 바꾸면 안되겠습니까.. ???
이 제도 누구를 위한 제도입니까.. ???
1.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시스템을 만들었으면 누구나 환급 받을 수 있게 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2. 모르는 사람, 할수 없는 사람은 환급받지 말라는 것이 정책의 취지입니까?
3. 대리점에서 환급신청이 된다면 대리점에서 미리 알려줘야 하는것 아닙니까?
- 여기저기 물어보니.. 먼저 이야기를 꺼내면 대리점에서 해준다고도 합니다.
4. 정책, 제도를 만들꺼면.. 소회계층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 그렇게 편하게 정책 만들고 누구나 혜택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세금으로 니들 월급 주는겁니다..
제발.. 정책... 이러지들 맙시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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