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캐쉬백(Carbon Cashbag) 제도 안내
1. 제도 개요
□ 추진 목적
ㅇ 국민들의 온실가스감축 문화 확산과 에너지 고효율․저탄소배출 제품구매에 대한 소비행태로의 실천적 변화 촉진
□ 탄소캐쉬백 개념
ㅇ 에너지절약형 저탄소제품의 구매를 장려하는 시민구매행동 인센티브제도로 탄소캐쉬백(Carbon Cashbag) 프로그램 운영
□ 운영 주체
ㅇ 탄소캐쉬백 카드 소지자 : 고객(소비자)
ㅇ 탄소캐쉬백제품 참여자 : 고효율기기 제품제조자
ㅇ 탄소캐쉬백 활용처 : 저탄소공익프로그램, 생활연계서비스분야 등
ㅇ 탄소캐쉬백 운영사 : SK마케팅앤컴퍼니(주)
□ 탄소캐쉬백 운영방식
ㅇ 탄소캐쉬백 카드를 보유한 구매자가 탄소캐쉬백상품 유통점에서 탄소캐쉬백 상품을 구매할 경우 탄소캐쉬백 포인트가 발생하여 적립되고, 적립된 탄소캐쉬백포인트를 다양한 활용처를 통해 사용하게 되는 제도
- 포인트 발생 : 고효율제품* 구매시 일정 포인트를 탄소캐쉬백 포인트로 부여
- 포인트 사용 : 발생된 포인트는 대중교통 이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자가 활용
- 포인트 금액 : 제조사에서 판매가의 일정비율로 제공, 비율은 탄소캐쉬백제품 제조사가 자율 선택
ㅇ 구매상품 : 고효율품목(효율등급제품 등)으로 탄소캐쉬백제휴제품
〈 대상제품 (잠정) 〉
•대기전력저감품목(13개): TV, 오디오, DVD플레이어, 라디오, 전화기 등
•에너지효율등급제품(20개) : 전기냉장고, 김치냉장고, 전기냉방기, 세탁기, 식기 세척기, 전기밥솥, 전기진공청소기, 선풍기 등
2. 구매자
□ 구매자 : 탄소캐쉬백 전용카드 또는 OK캐쉬백 카드 소지자
(* OK캐쉬백카드 보유자 : 전국 약 3,000만명)
* 탄소캐쉬백 전용카드
OK캐쉬백 웹사이트(www.okcashbag.com)에서 신규회원 가입신청후 탄소캐쉬백 전용카드 신규발급
* OK캐쉬백 제휴카드
엔크린 보너스카드(700만명), SK텔레콤 멤버쉽카드(1,100만명), 신세계/이마트 카드 200만명, 버거킹멤버쉽카드, Mr피자멤버쉽카드, 전자랜드VIP카드, T-money카드, CGV카드, TGI카드, Family Mart카드 등
* OK캐쉬백탑재 신용․체크카드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하나은행 등 15개은행
□ 포인트 활용방법
ㅇ 저탄소사회(Low Carbon Society) 공익프로그램
① 탄소중립참여 (나무심기, KCERs구매, 신새쟁에너지 지원 등)
② 대중교통이용 (서울시 T-money 등)
③ 저소득층 지원 (고효율기기교체 등)
④ 경차구매 지원
⑤ 고효율제품 재구매 등
ㅇ 생활연계서비스
① 정부민원 수수료 납부
② 생활요금결제(전기/상수도/가스 등)
③ 자동차정비(Speedmate)
④ 지자체 복지/문화시설 이용지원
3. 탄소캐쉬백 참여업체
ㅇ 참여업체 부담비용 : 탄소캐쉬백 고객제공 탄소캐쉬백 포인트 금액
ㅇ 참여업체 인센티브
1) 제조업체의 광고선전비 면제 : SK마케팅앤컴퍼니(주)에서 부담
2) 제조업체의 일반수수료 면제 :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부담
* 제조업체의 탄소캐쉬백 포인트 지급분도 일부지원 정부 검토중
ㅇ 저탄소 문화확산을 위한 공익/생활/문화/상품구매 등 다양한 영역별 고객 Needs에 맞는 사용처를 발굴 확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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